차용증 양식과 차용증 쓰는법 예시를 통해 알아볼 건데요.
‘금전소비대차 계약서’라고도 불리는 차용증 쓰는법 의외로 간단합니다.
이 글에서는 자주 쓰이는 개인간 차용증 양식과 쓰는법 그리고 연대보증인이 있는 경우에 차용증 쓰는법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이에요.
일반경우와 연대보증인이 있는 경우 각각 별도의 차용증 양식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.
설명드리는 예시는 아래에 첨부된 차용증 양식으로 설명 드릴게요.
Contents
차용증 양식
차용증 양식은 일반적인 차용증과 연대보증인이 있는 경우의 차용증 양식 각각 업로드 하였으니 원하시는 것 하나만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요.
일반적인(개인간) 차용증 양식
- 워드(word) 형식의 차용증 양식
- PDF 형식의 차용증 양식
연대보증인이 있는 경우 차용증 양식
- 워드(word) 형식의 차용증 양식
- PDF 형식의 차용증 양식
차용증 작성 전 알아둘 내용
먼저 차용증이란 물건이나 돈 등을 빌려쓴 증거로 작성하는데요.
차용증이 아닌 구두계약도 계약이 성립하여 효력을 가지지만 분쟁 시 금전거래 증거를 남기기 어려워 증서로써 차용증 작성을 많이 해요.
무조건 금전거래에 차용증이 필요한 건 아니지만 채무자와 채권자의 이해가 다를 수 있어 분쟁을 없애기 위해 작성하는 걸 아셨으면 해요.
그래서 차용증은 정확한 내용만 명료하게 쓰는게 좋아요.
차용증 작성 시 주의사항
차용증을 작성할 때는 아래 항목을 참고하여 작성해 주시면 되는데요.
- 채무자와 채권자의 인적사항(이름, 주민등록번호, 주소)
- 금전거래 금액
- 이자에 관한 내용(이자율과 이자 지급시기)
- 변제기일 및 변제방법
- 변제하지 않을 경우의 위약금
- 기한 및 조건
차용증 쓰는법
일반 차용증 쓰는법, 연대보증인이 있을 경우 차용증 쓰는법 각각 나눠서 설명 드릴게요.
일반 차용증 쓰는법 예시
아래는 첨부된 일반 차용증 쓰는법 예시 입니다. 개인간 차용증 양식으로 많이 쓰여집니다.
- 금액 작성 – 금액을 작성하실 때는 빌려주는 금액의 숫자와 한글을 함께 작성하여 혼선이 없도록 하는게 좋아요.
- 채무자와 채권자의 인적사항 – 채권자(빌려주는 사람)와 채무자(빌리는 사람)의 정보기입은 각자의 자필로 작성하여 명확하게 하는게 좋아요.
- 이자 기입 – 이자를 설정하지 않을 경우 이자를 받을 수 없는데요. 부모자식 간 차용증을 쓰시실 때는 증여로 보여질 수 있어서 법정 이자율 정도(4.6%) 지급해야 증여세가 과세되지 않는다니 참고하세요.
- 변제기일 및 변제방법 – 돈을 받는 방법을 기입하시면 되는데요. 나누어 갚거나 한번에 갚는 방법을 기입하시면 되는데요. 이때 변제방법으로 은행 계좌번호를 추가 기입하여 통장으로 바로 받는게 편해요.
- 날짜 및 서명 – 작성일을 기입하고 서명/날인 하시면 되요.
연대보증인이 있는 경우 차용증 쓰는법 예시
연대보증인이 있는 경우 차용증 쓰는법 인데요.
위 일반 차용증 쓰는법 과 크게 다르지 않아요. 다만 아래 예시를 보듯이 연대보증인의 인적사항을 추가 기입하게 되어있어요.
이렇게 차용증 쓰는법 알아봤는데요.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?
마지막으로 돈을 빌린 채권자가 모든 돈을 갚고 난 뒤에는 위 차용증 원본을 받아서 처리해야 채무관계가 끝나니 꼭 기억하셔서 건강한 금융거래 되세요.